眞空妙有 진공묘유

한자교실

<炫旦선생의 한문 교실> 眞空妙有 진공묘유

현단 0 464 2023.12.29 10:34
眞空妙有 진공묘유
  텅 비어 있는 중에 오묘한 작용이 있다. 텅 빈 마음에서 삼라만상이 발현된다.
  [眞 참 진, 空 빌 공, 妙 묘할 묘, 有 있을 유]

<note> 내가 만약 외로울 때면 누가 나를 위로해 주지? ( Who comforts me if I’m lonely?) 내가 만약 죽는다면 누가 나의 죽음을 슬퍼해주지? ( Who grieves my death when I die?) 가족일까? 친척일까? 친구일까? Not at all. 여기저기 둘러봐도 아무도 보이지 않는다.

  2009년 팝의 황제 마이클 잭슨의 장례식을 기억하는지? 엄숙하고 장엄한 한 편의 뮤지컬을 보는 듯한 장면이었다. 장례식에 참석하려고 입장권을 신청한 사람이 160만 명 이상이었다. 전 세계에서 마이클 잭슨의 죽음을 애도한 사람들이 얼마나 되는지 헤아릴 수가 없다. envy  you. 부러울 뿐이다.

  眞空=妙有
5만 가지 생각 속에 갇힌 나를 풀어놓고 방목하자. 마음을 비우면 얻어지는 것들이 많다. 우주만큼 넓어진 텅 빈 마음에 오묘한 일이 일어난다. 다양한 생성과 변화가 가능하니 텅 빈 마음은 창조의 공간이 된다.

  나를 위로해 줄 사람 나의 죽음을 슬퍼해 줄 사람을 찾지 말라.  타인은 모두 저 멀리 하늘에 떠있는 별들(stars)이라 여겨라. 마음을 싹 비우고  나 아닌 모두를 반짝이는 별로 보면 된다.

Comments